얀센 백신 부작용과 정보,타이레놀 부루펜.아세트아미노펜

자유롭게시판

얀센 백신 부작용과 정보,타이레놀 부루펜.아세트아미노펜

강동스타트업 0 5574 0 0

—얀센 백신의 특성은?

“국내에서 허가된 아스트라제네카, 화이자, 모더나 등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는 다른 백신과 달리, 한 번만 맞아도 접종이 끝난다. 임상시험에서 감염 예방효과 66%, 중증 예방효과 85%, 사망 예방효과는 100%로 나타났다.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.”

—백신 접종 뒤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?

“다른 백신과 유사하다. 얀센 백신 접종 뒤 흔하게 나타난 이상 사례는 주사 부위의 통증, 두통, 피로, 근육통, 발열 등이다. 접종 뒤 2~3일 이내에 회복된다. 접종 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.”

—그럼에도 이상반응이 며칠 동안 계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?

“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. 얀센 백신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희귀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.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이 부작용을 의심해볼 수 있다. 접종 뒤 4주 이내에 호흡 곤란이나 흉통, 지속적인 복부 통증,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다. 또 접종 뒤 매우 심한, 또는 2일 이상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하며,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도 의심해야 한다.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도 봐야 한다. 접종 뒤 접종 부위가 아닌 멍이나 출혈이 생겼을 때도 의심 사례에 해당한다. 이 경우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.”

—접종 전후로 술을 마시거나 접종 뒤 운동을 해도 되나?

“코로나19 백신은 면역 형성 과정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가 좋을 때 접종하는 것이 좋다. 또 질병관리청은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음주와 과격한 운동을 삼가도록 안내하고 있다.”

—단 한 번만 맞아도 다음달부터 마스크를 밖에서 벗을 수 있는 등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나?

“그렇다. 얀센 백신은 한 번 접종 뒤 2주가 지나면 예방접종 완료자가 된다. 접종 완료자는 7월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, 사적 모임 인원 제한 기준에서 제외된다.”

"발열 후 칼로리 소모로 허기질 수 있어"

이 같은 식욕 증진 부작용에 대해 전문가들은 심리적인 영향이 더 큰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. 공식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일뿐더러 얀센 백신이 식욕 증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기 때문이다.

얀센 맞고 39.5도 고열…응급실 달려가니 "부루펜 드세요"

의∙약사∙방역당국..."아세트아미노펜 성분에 주목해야"

타이레놀 품귀 현상은 세계보건기구(WHO)에서 시작됐으며, 방역당국이 이를 가속화했다. WHO는 지난해 3월 ‘이부프로펜’ 계열 진통제의 항염증 효과가 코로나19 백신의 항체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백신 발열 등의 증상이 있을 시 ‘아세트아미노펜’ 사용을 권고했다. 이에 전 세계적으로 타이레놀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.

, , , , , ,

0 Comments
Category
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